펄프 픽션 트리비아-1 쥴리엣 영화관


1.    빈센트가 미아의 가슴에 주사기를 찔러 넣는 씬은 존 트라볼타가 주사기를 가슴에서 뽑는 장면을거꾸로 돌린 것이다. 자세히 보면 미아가 정신을 차렸을 때 가슴에 마커로 남긴 표시가 없어진 것을 알수 있다.

 

2.    빈센트 베가의 1964년형 쉐빌 말리부 컨버터블은실제로는 각본가이자 감독인 쿠엔틴 타란티노의 것인데, 영화 제작과정에서 도난 당했다. 2013년에 경찰이 두 아이가 낡은 차의 도색을 벗기는 것을 보았다. 경찰은그 둘을 체포했고, 차를 조회하니 차량 등록 번호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 차가 바로 도난 당한 타란티노의 차였다. 당시 차 소유주는 최근에그 차를 구매했고, 도난 차량이라는 것은 꿈에도 몰랐다.

 

3.    하비 케이틀은 자신의 친구 브루스 윌리스가 <저수지의개들> (1992)의 광팬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 영화에 나오라고 설득했다.

 

4.    우마 서먼은 원래는 미아 월레스 역을 거절했다. 쿠엔틴타란티노는 필사적으로 서먼에게 미아 역을 맡기려고 했고, 결국 전화로 서먼에게 스크립트를 읽어주는 노력끝에 미아 역을 맡기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

 

5.    영화 촬영 비용은 고작 800만 달러였으며, 그 중에 500은 배우들의 출연료로 지급되었다. 그리고 박스오피스에서 2억달러 이상을 벌었다.

 

6.    쿠엔틴 타란티노는 빈센트의 카를 열쇠로 긁은 범인이 부치라고 밝혔다.

 

7.    허니 버니와 펌킨이 나오는 오프닝 시퀀스에서 줄스가 삶(thelife)라고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으며, 빈센트도 화장실에 가는 모습이 보인다.

 

8.    씨발(fuck)이라는 단어가 265번 쓰였다.

 

9.    식당에서 미아가 5달러 밀크셰이크를 시켰을 때, 버디 홀리(스티브 부세미)가마틴과 루이스인지, 에이모스와 앤디인지를 묻는다. 버디 홀리가말하는 것은 코미디 듀오 두 팀인데, 딘 마틴과 제리 루이스는 백인이고, 에이모스와 앤디 쇼(1951)는 흑인이다. , 버디는 미아에게 바닐라 셰이크인지 초콜릿 셰이크인지를 묻는것이다. 미아는 바닐라 셰이크를 주문했다.

 

10. 사실 우마 서먼은 잭 래빗 슬림의 트위스트 컨테스트에서 나온 노래(척 베리의 "You Never Can Tell")를좋아하지 않았다. 그래서 쿠엔틴 타란티노에게 음악이 어울리지 않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타란티노는 별일 아닌 듯 응수했다. “날 믿어요. 아주 완벽한 음악이에요.”

 

11. 브루스 윌리스는 18일만 영화촬영을 했다.

 

12. 쿠엔틴 타란티노는 영화에서 지미를 맡을지, 랜스를맡을지 선택의 기로에 섰었다. 결국 타란티노는 지미 역할을 맡기로 했다. 타란티노가 미아의 약물 과다 복용 씬을 촬영장 밖에서 보고 싶어했기 때문이다.

 

13. 허니 버니와 펌킨 파트는 특별히 아만다 플러머와 팀 로스를 위해 쓰였다.

 

14. 처음에 줄스의 헤어 스타일은 거대한 아프로 머리였다. 그러나촬영 스탭이 다양한 아프로 가발을 가져왔고 그 중에 제리 컬(jheri curl)[1]가발도 있었다. 타란티노는 제리 컬 가발은 안중에도 없었지만, 새뮤얼 L. 잭슨이 제리 컬을 착용해보자 마음에 들어 했고, 영화에 쓰기로 했다.

 

15. 줄스의 "나쁜 씹새기(Bad Mother Fucker)" 지갑은 쿠엔틴 타란티노 것이다. 이음각 지갑은 <샤프트> (1971)의 주제가에대한 레퍼런스다. 후에 새뮤얼 L. 잭슨은 <샤프트> (2000)에서 주요 배역을 맡았다.

 

16. 초반에 줄스가 테이블을 뒤엎는 장면은 새뮤얼 L. 잭슨의애드립이었으며, 프랭크 웰리는 진짜로 놀랐었다. 그러나 촬영은계속 진행되었고, 원테이크만에 찍을 수 있었다.

 

17. <펄프 픽션>은 의회국립중앙도서관 영상기록보관소에서 보존 지정을 받았다.

 

18. 쿠엔틴 타란티노는 울프 역을 하비 케이틀을 위해서 썼다.

 

19. 쿠엔틴 타란티노는 줄스 역을 새뮤얼 L. 잭슨위해서 썼지만, 오디션 이후 폴 칼데론이란 배우한테 줄스 역이 갈 뻔했다. 잭슨은 이 소식을 듣고 로스 앤젤레스로 비행기를 타고 튀어가서 다시 오디션을 봤고, 배역을 지킬 수 있었다. 칼데론은 결국 폴이라는 단역으로 영화에출연한다.

 

20. 시간 순서로는 부치와 파비엔이 모터사이클을 타고 떠나는 씬이 제일 마지막이다. 영화 초반에 들리는 소리 중에 같은 모터사이클 소리가 있다.

 

21. '인사이드 더 액터스 스튜디오'(1994)에서 제임스립턴과 인터뷰할 때, 존 트라볼타는 빈센트 베가를 연기할 때 겪은 여러 어려움에 대해 말했다. 그 중에서도 제일 까다로웠던 것은 헤로인 중독인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이었다.마약을 일체 사용해본 적이 없는 쿠엔틴 타란티노는 트라볼타에게 자신이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마약 중독 재활에 성공한 사람을 소개해줘서캐릭터의 중독 증상을 연구하게 했다. 트라볼타는 타란티노의 친구에게 헤로인을 하고 있을 때의 느낌을어떻게 체험할 수 있을지(물론 헤로인을 사용하지 않고) 물었다. 타란티노의 친구는 데킬라에 진탕 취한 뒤에 뜨거운 탕에 드러누우면 헤로인을 했을 때와 같은 느낌을 살짝 느낄수 있다고 설명했다. 존 트라볼타는 아내에게 다음 영화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해서 데킬라를 진탕마시고, 뜨거운 탕에 들어가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열정적으로 설명했다고 회고했다. 트라볼타가 말하길, 자신의 캐릭터 연구를 돕기 위해 데킬라가 줄지어있던 호텔 스파에서 아내도 즐겁게 간접 헤로인 체험을 했다고 밝혔다.

 

22. 줄스가 외우는 성경 구절은 대부분 쿠엔틴 타란티노와 새뮤얼 L. 잭슨이 만들어낸 것이다. 의인과 악인의 폭정에 관련된 첫 번째구절은 실제로는 없는 구절이다. 그러나, 두 번째 구절 중반인"And I will strike down upon thee with great vengeanceand furious anger. And you will know My name is the Lord when I lay Myvengeance upon thee"는 에스겔서 25:17에 나오는 실제 구절이다. 이는 타란티노가 신이치 소니치바의영화 <Karate Kiba> (1976)에 대한 레퍼런스로서 넣었을 가능성이 크다. 타란티노는 소니 치바의 열렬한 팬이기 때문에 <카라데 키바>를 봤을 것이다.

 

23. 빈센트가 전화로 랜스를 찾을 때, 랜스는 몬스터시리얼 브랜드(Yummy Mummy, Frankenberry, Boo Berry, Count Chocula가있다) 중에서 Yummy Mummy와 후일 단종된 Fruit Brute 시리얼을 먹고 있다. 쿠엔틴 타란티노는 이 시리얼상자를 종종 영화에 소품으로 쓰는데, <저수지의 개들> (1992)에서도나왔다.

 

24. 최종 편집본에서 삭제된 씬에는 펌킨과 허니버니가 식당에서 강도질을 하는 동안 줄스가 어떻게행동할지 고민하는 장면이 있다. 그 씬에서 줄스는 자신의 총을 테이블 밑에서 겨누고 두 번 쏴서, 펌킨을 죽인다. 그리고는 돌아서서 세 번 쏴서 허니 버니를 죽인다. 허니 버니가 쓰러지면서 총이 격발하고 장발의 여피 쓰레기가 그 총알에 맞으면서 비명을 지르며 죽는다. 그때 장면은 다시 식장에서 줄스가 펌킨에게 말을 걸 때로 돌아간다. 총격전은줄스의 상상이었다.

 

25. 대본상으로 제드와 메이너드는 형제다.

 

26. 가방 속 신비롭게 빛나는 내용물의 정체에 대한 추측은 다양하다(타란티노는 플롯상 맥거핀이라고 밝혔다). <트루 로맨스> (1993)에서 엘비스로 분한 발 킬머가 입은 금색 슈트일까? 가장믿을만한 가설은 마르셀러스 월레스의 영혼이라는 것이다. 악마가 사람의 영혼을 취할 때, 머리 뒤에서 빼낸다고 하는데, 우리는 마르셀러스 월레스의 뒤통수씬에서 영혼 거래 설화에서 말하는 영혼을 빼 오는 정확한 위치에 밴드가 붙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마르셀러스는 자신의 영혼을 악마에게 팔았으며, 이는 가방의 비밀번호가 666인 것에 대한 설명이 된다. 타란티노는 마르셀러스의 뒤통수에 밴드가붙어있는 것은 악마에게 영혼을 판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했다. 연기자인 빙 레임즈는 면도를 하다가다쳐서 밴드를 붙였다고 했다. 타란티노와 공동 각본을 한 로저 에이버리에 따르면, 원래의 구상은 가방에 다이아몬드(도시전설에 따르면 이 다이아몬드는<저수지의 개들>에 나온 그 다이아몬드다)가 들어있다는 것이었다. 이 설정은 재밌지도, 독창적이지도 않아서, 에이버리와 타란티노는 가방의 내용물을 보여주지않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은 멋있다고 밖에 표현할 길이 없는 상상력으로 각 영화 제작자들이 생각하는영화의 공백을 메워주었다. (연기자들의 얼굴을 은은하게 비추는)오렌지색전등은 마지막에 추가된 결정인데, 의도치 않은 환상적인 효과를 주었다.2003년 후반에 하워드 스턴과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타란티노는 전화 통화로 가방 안의 내용물에 대해 질문을 받았는데, 타란티노는 관람객이 원하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라고 답했다.

 

27. 빈센트 베가 역은 원래는 마이클 매드슨과 함께 만들었으며,매드슨이 맡을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타란티노는 7개월을 매드슨과 함께 원고 작업을 했고, 매드슨도 타란티노의 계획을알고 있었으며, 자신도 베가 역을 맡고 싶다고 적극적으로 표현했지만,공교롭게도 <와이어트 어프> (1994)의버질 어프 역에 사인을 이미 해버린 바람에 <펄프 픽션>에나올 수 없었다. 매드슨은 나중에 자신의 결정을 후회했다.

 

28. 부치 역은 원래 세상의 주목을 받는 권투 선수였다. 맷딜런도 역을 제의 받았으나 거절했다. 그러자 타란티노는 역할을 바꿔서 빈센트 역에 지원했다가 떨어져서실망한 브루스 윌리스에게 제안했다.

 

29. 빈스와 미아가 잭 래빗 슬림에서 춘 춤은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의 고전 <8 1/2> (1963)에서 글로리아 모린(바바라 스틸)과 마리오 메차보타(마리오피수)가 한 동작을 흉내 낸 것이다.

 

30. 택시 운전사, 에스메랄다 빌라보스(안젤라 존스)<Curdled>(1991)라는 30분짜리 단편에 출연했다. 이영화에서 안젤라는 살인 후에 현장을 청소하는 배역을 연기했다. 이는 영화에서 그녀가 살인에 흥미를 느끼는장치가 된다. 타란티노는 이 영화를 봤고, 자신의 영화에이 캐릭터를 넣기로 결정했다. , 택시 운전사로

 

31. 영화 대사 쿼터 파운더에 치즈를 올려주는 걸파리에서 뭐라고 하는지 알아? 로얄 위드 치즈.”2007년 프리미어에서 진행한 "최고의 영화 대사 100"에서 81위로 뽑혔다.

 

32. 마르셀러스와 미아는 한 번도 대화를 하지 않는다. 심지어수영장에서 같이 나왔는데도, 남편과 아내인데도.

 

33. <저수지의 개들> (1992)에서 마이클 매드슨이 연기한 미스터 블론드, 빅베가는 빈센트 베가의 형제다. 타란티노는 <저수지의개들><펄프 픽션>의 프리퀄인 베가 브라더스라는 스핀오프 영화를 기획했다. 이기획은 결국 폐기됐는데 두 배우가 너무 나이가 들어서 젊은 형제를 연기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34. 대부분의 사람들은 빙 레임즈의 밴드가 영화 제작자들의 고의적인 연출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레임즈가 머리를 면도하다가 생긴 상처였다. 타란티노는 그상처를 보고는 영감을 받아 빈센트 베가와 마르셀러스 월레스시퀀스는밴드를 클로즈업하면서 시작하기로 했다. 최종적으로 타란티노는 마르셀러스의 얼굴보다 밴드를 보여주는 것을더 맘에 들어 했는데, 냉혈한 캐릭터의 이미지를 잘 강조해주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빙 레임즈와 브루스 윌리스의 싱글샷보다 시각적으로 훨씬 더 자극적이었다.

 

35. 영화의 끝 무렵, 줄스는 은퇴하고 방랑자가 되고싶다고 말한다. <킬빌 vol.2> (2004)에서새뮤얼 L. 잭슨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방랑자 루퍼스로 등장한다.

 

36. 부치의 아역 챈들러 린도어는 크리스토퍼 워큰이 분한 쿤스 대위가 일장 연설을 하는 동안가만히 앉아 있었다. 챈들러가 어려서 워큰이 하는 어른의 어휘와 말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 했기 때문이다.

 

37. 빈센트 베가는 영화의 모든 파트(“빈센트 베가와마르셀러스 월레스의 부인”, “금시계”, “보니 상황”, “식당”)에 나오는 유일한 캐릭터다.

 

38.  줄스의대사는 구약 성경인 에스겔서 25:17에 나오는 구절로 추정된다. <캡틴아메리카:윈터솔져> (2014)에서 닉 퓨리(새뮤얼 L. 잭슨 분)가자신의 묘비 앞에 섰을 때, 묘비에 의인의 길…” 에스겔서 25:17 이라고 새겨져 있다.

 

39. 미아 월레스의 코멘트 “An Elvis manshould love this"는 삭제된 씬(텔레비전 용으로 편집된 버전에는 포함되어있다)에 대한 레퍼런스다. 삭제 씬에서 미아는 모든 사람은엘비스와 비틀즈로 나눌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아는 빈센트가 엘비스 사람이라고 하고, 빈센트는 이를 수긍한다. 타란티노는 한 영화 캐릭터가 핸드 헬드카메라로 다른 캐릭터를 촬영하는 영화 클리셰 때문에 이 씬을 삭제했다고 말했다. 이 씬을 삭제함으로써, 링고 스타에 대한 레퍼런스로 줄스가 펌킨을 링고라고 불러서 비틀즈 사람으로 만드는 것도 의미가 없게 되었다.

 

40. 타란티노는 오래된 TV쇼 보드게임의 열광적인수집가다. <펄프 픽션>을 촬영하는 동안, 타란티노와 트라볼타는 바닥에 앉아 <Welcome Back,Kotter> (1975) 게임을 했다고 전해진다.

 

41. 타란티노는 김프 고문 시퀀스에서 원래는 더 낵의 "MySharona"를 틀려고 했다. 그러나 저작권이 다른 영화 <청춘 스케치> (1994)에서 쓰이고 있었다. 또한, 더 낵의 멤버 중 하나가 독실한 기독교인이 되면서, 자신의 노래가 성폭력 영화와 관련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42. 시간 순서로는 빈센트와 줄스가 일하러 가면서 차에서 나누는 대화가 첫 씬이다. 마지막 씬은 부치와 파비엔이 숙소에서 나와 새롭게 얻은 모터사이클을 타고 떠나는 것이다(그리고 마지막 대사는 제드는 죽었어, 자기야. 제드는 죽었어이다). 회상 장면까지 친다면, 가장 첫 씬은 쿤스 대위가 어린 부치를찾아오는 것이다. 씬 제목 순서는 "Vince andJules", "The Bonnie Situation", "The Diner I","The Diner II", "Jack Rabbit Slim's", and "The GoldWatch"이다.

 

43. 감독 트레이드마크 (쿠엔틴 타란티노): (네덜란드): 타란티노는 대본을 암스테르담의 호텔방과 베티 붑이라는커피숍(대마를 피우는 곳을 일컫는 네덜란드 은어)에서 썼다. 타란티노는 여러 달을 기거하면서 컬트 비디오라는 비디오 대여점에 약 150달러가량의 연체금을 남겼다. 덕분에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네덜란드의 문화와 관습이 레퍼런스로 등장한다. 빈센트는 자신의 헤로인 판매책에게 방금 암스테르담에서 돌아왔다고 말하고, 오프닝씬에서는 줄스와 함께 관련 얘기를 나눈다. 잭 래빗 슬림 식당에서는 미아가 자신은 암스테르담에 한두달 정도 휴식하러 간다고 말한다. 역시 같은 식당에서 빈센트는 드럼 담배를 피우는데, 이는 네덜란드의 롤링 타바코다. 또한 영화 대본의 책 버전에서는빈센트와 미아의 삭제된 대화가 포함되어 있는데, 빈센트와 미아는 암스테르담의 안네 프랑크 집 맞은편에있는 코브라라는 대마방에 가본 적 있으며, 빈센트는 그곳에 걸린 사진 속의 카우보이 모자 쓴 여인이미아라는 것을 알아챈다. 게다가 부치는 파비엔을 튤립이라고 부르는데,튤립은 네덜란드의 문화적 상징이다.

 

44. 영국의 비디오 대여점에서는 <펄프 픽션>이 풀리자, 몇몇 대여점에서는 <펄프 픽션> 한정판 성냥을 나눠줬다. 성냥갑 뒤에는 영화의 대사 “you play with matches, youget burned”가 적혀 있었다.

 

45. 빈센트가 처음으로 미아의 집에 들어갈 때, 뒷문중 하나가 살짝 열려있다. 이는 유리에 카메라가 반사되지 않게 하기 위한 조치였다.

 

46. 커트니 러브는 타란티노가 원래는 커트 코베인과 자신을 랜스와 조디 역에 캐스팅하려 했다고주장했다. 그러나 타란티노는 코베인을 만난 적도 없고, 배역도제안하지 않았다.

 

47. 지미 디믹이 나오는 몇몇 씬은 로버트 로드리게즈가 감독했다. 크레딧에는 로드리게즈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48. 전당포의 KILLIANS RED라는 네온 사인은일부만 불이 들어와서 KILL ED로 읽힌다.  부치가 제드의 키를 집어 들기 전 몇 초 동안, 열쇠고리의 Z가 보이는데, 이를조합해보면 KILL ZED가 된다.

 

49. 부치가 몰고 다니면서 마르셀러스를 들이받은 1980년형하얀색 혼다 시빅은 <재키 브라운> (1997)에서재키 브라운(팸 그리어)이 몰고 다니는 차와 같은 것이다.

 

50. 예산의 대부분인 1백만 5천 달러는 잭 래빅 슬림 세트를 만들 때 쓰였다.

 

51. <펄프 픽션>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에서 만든 "The NewClassics: Movies(2008 6 4일발간된 1000)"에서 1위 영화로 랭크되었다

 

52. 부치가 차를 타고 자신의 아파트에서 떠날 때, "Flowerson the Wall"이란 노래를 따라 흥얼거린다. 이 노래의 가사에 "담배를 피며, 캡틴 캥거루를 본다. 내가 가진 것이 없다고 하지마(Smoking cigarettes andwatching Captain Kangaroo. Now, don't tell me I've nothing to do)."라는부분이 있는데, <다이하드3> (1995)에서존 맥클레인으로 분한 브루스 윌리스가 "나한테 묻지마. 난집에서 담배 피우면서 캡틴 캥거루를 봤다고(Don't ask me. I was home, smokingcigarettes and watching Captain Kangaroo)."라는 대사를 친다. 이 영화에서 새뮤얼 L. 잭슨도 공동 주연을 맡았다.

 

53. <펄프 픽션>은 인터넷 광고를 사용한 최초의 영화 중 하나다.

 

54. 다니엘 데이 루이스(우마 서먼과 생일이 같다)는 빈센트 베가 역을 원했지만, 타란티노는 존 트라볼타를 더 맘에들어 해서 거절했다.

 

55. 대본에 따르면 "The BonnieSituation"의 원래 제목은 "Jules, Vincent, Jimmie,and The Wolf".

 

56. 스티븐 마르티네즈(수석 그래픽 디자이너, 제랄드 마르티네즈의 형제)"VerySpecial Thanks"로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스티븐은 마르셀러스의 집에걸려 있는 미아(우마 서먼)의 초상화를 그렸다.

 

57. 브렛의 아파트에서 화장실에 숨어있다가 튀어나온 남자는 로버트 아케트(이 사람의 누이가 같은 영화에서 조디를 연기한 로자나 아케트다)인데, 크레딧에는 알렉시스 아케트로 이름을 올렸다. 나중에 로버트가 성전환을하고 나서 이름을 바꿨기 때문이다.

 

58. <펄프 픽션><쇼생크 탈출>(1994)과 함께 1994 10 14일에 개봉했다. 두 영화 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7개 부분에 후보로 올랐고, <펄프 픽션>은 각본상을 수상했다. 두 영화 모두 다음해 굉장한 인기를 누렸고, IMDB에서 선정한 top 250 영화에서 top 10 영화로 뽑혔다(2017 3월 기준)

 

59. 영화에서 트루디(브로나 갤러거)는 아일랜드 록밴드 프레임즈의 티셔츠를 입었다. 브로나는 <커미트먼트> (1991)라는 영화에서 프레임즈의 리드 싱어, 글렌 핸사드와 함께 출연했는데, 둘은 친구가 됐다. 브로나는 글렌에게 <펄프 픽션>에 출연하게 된다면 프레임즈 티셔츠를 입겠다고 약속했다. 우연하게도 2008년 오스카에서 <원스>(2007)로 음악상을 받은 글렌 핸사드에게 존 트라볼타가 상을 건네줬다.

 

60. 빈센트와 랜스가 아드레날린 주사를 투약하는 씬에서, 테이블을보면 "The Game of Life""Operation"이라는보드게임이 보인다. 랜스와 그의 부인이 서로 소리 지르는 씬에서 침실을 보면, "Chauvinist Pigs"라는 보드게임을 찾을 수 있다.

 

61. 타란티노는 <저수지의 개들>(1992)<트루 로맨스>(1993) 각본을 쓰기 전에 세 편의 이야기 중 두 편의 이야기를 썼다.두 영화의 성공 이후, 타란티노는 각 파트를 다른 사람이 감독하는 세 번째 이야기를 쓰기로결심했다.

 

62. 식당 화장실, 부치의 아파트 화장실에서 빈스는피터 오도넬의 "Modesty Blaise"를 읽고 있다. 타란티노는 간절하게 "Modesty Blaise"를영화화하길 원했고, <My Name is Modesty>라는 비디오 영화의 제작을 후원했다.

 

63. 빈센트가 약물남용으로 쓰러진 미아를 데리고 랜스의 집에 도착했을 때, 랜스가 보던 영화는 The Three Stooges [2]의단편 영화, <Brideless Groom> (1947)이다. 타란티노가 Three Stooges의 열렬한 팬이긴 하지만, Comedy III의 초상권은 얻지 못 해, 영화에 내보낼 수 없었다. 그래서 Three Stooges의 영상은 영화에 등장하지만(<Brideless Groom>은 공유 저작물이다), ThreeStooges 본인들은 나오지 않는다. Three Stooges와 몇 번 같이 출연한 에밀스티카는 "Hold hands you lovebirds"로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64. 부치가 자신의 연결책과 만나기로 한 테네시주 녹스빌은 부치의 증조부가 금시계를 구매한 곳이자, 타란티노의 출생지다.

 

65. 팸 그리어는 랜스의 부인인 조디의 역에 오디션을 봤다. 팸은오디션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타란티노는 그리어를 캐스팅하지 않았다. 그리어가 배역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배역을 씹어먹을 것 같다고여겼기 때문이다.

 

66. 쿤스 대위(크리스토퍼 워큰)이 어린 부치(챈드러 린도어)에게시계를 주는 씬에서, 워큰은 금시계에 얽힌 비화를 끝마칠 즈음에 잠시 대사를 멈췄다. 워큰이 다음 대사를 잊어버려서, 다시 기억해낼 때까지 멈춘 것인데, 워큰은 마치 의도적으로 말을 멈춘 것처럼 보이게 연기했다. 덕분에영화가 더 사실적으로 보였고, 이 실수는 그대로 영화에 들어갈 수 있었다.

 

67. 이 프로젝트는 원래는 Jersey Films과계약을 해서 트라이스타 픽쳐스에서 제작하기로 기획되었다. 대본 리딩에서 트라이스타의 책임자 마이크 메더보이는너무 난잡하다며, 영화의 폭력과 마약 묘사에 불만을 표하고는, 제작을거절했다. 다른 모든 스튜디오들도 제작을 거절하자, 총괄프로듀서 대니 드비토는 미라맥스의 하비 바인슈타인에게 대본을 보냈다. 바인슈타인은 바로 제작 결정을했는데, 이는 디즈니가 미라맥스를 8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내린 첫 번째 결정이었다. 이 결정 이후로 바인슈타인은 타란티노의 모든 감독활동에 참여해왔다.

 

68. 대본에서 바텐더 폴(폴 칼데론 분)"English Bob"(줄스도 "Yeah, Winston Wolf is about as European as fucking EnglishBob."이라는 대사를 하며 English Bob을 언급한다) 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폴의 대사인 "My name's Paul, and this is between y'all"이 강렬해서, 크레딧에는 폴로 이름이 올라갔다.

 

69. 미키 루크는 복싱 커리어를 위해 부치 역을 거절했다. 미키루크 본인은 대본을 이해하지 못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키 루크도 나중에 배역을 거절한 것을 후회했다.

 

70. 삭제된 씬 중에 빈센트가 미아에게 자신은 TV시리즈 <어벤저> (1961)에 나오는 엠마 필이 자신에게 죽빵을날리는 판타지가 있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우마 서먼은 영화<어벤저> (1998)에서 엠마 필을 연기했다.

 

71. 2007년에 미국 국립영화학교에서는 펄프픽션을이 시대 최고의 영화 94위에 랭크했다.

 

72. 쿤스 대위(크리스토퍼 워큰)<장고 분노의 추적자>(2012)에 나온 '정신나간 크레이그 쿤스'와연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73. 빈센트 베가 역에 제임스 그란돌피니도 검토되었다.

 

74. 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신이치 '소니' 치바): 인터뷰에서 타란티노는 줄스가 외던 에스겔서 25:17 구절이 신이치치바의 영화 <Karate Kiba> (1976), a.k.a. <The Bodyguard>에서본 것이라고 고백했다. 타란티노는 자신은 성경을 읽은 적도 없고, 해당구절은 신이치 치바의 영화에서 대부분 따온 것이라고 했다. 타란티노는 지금까지도 치바의 광적인 팬이고, <트루 로맨스>(1993)에서도 치바를 레퍼런스했으며, <킬 빌: Vol. 1> (2003)에서는 치바 본인을카메오 출연시켰다.

 

75. 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코믹북]: 미아가 파일럿 프로그램 폭스 포스 파이브에서 연기한레이븐 맥코이는 엑스맨 시리즈에 나오는 캐릭터 3명과 관계 있다. 레이븐이란이름은 미스틱의 본명인 레이븐 다크홈에서 따왔고, 성씨인 맥코이는 비스트의 본명인 행크 맥코이에서 따왔다. 또한 미아는 자신이 연기한 배역이 서커스에서 자랐다고 하는데, 나이트크롤러의 성장배경과 같다. 우연의 일치로 이 캐릭터 세 명은 모두 피부가 파란색이다. 또한 폭스 포스 파이브는 마블 코믹스 common theme의 또다른 이름이다[3].

 

76. 우마 서먼이 why it's necessary totalk about bullshit라는 대사 다음에 존 트라볼타가 치는 "That's apretty good question"은 애드립이다.

 

77. 허니 버니라는 이름은 사실 타란티노의 <펄프픽션> 자필 원고를 타이핑해주던 린다 첸이라는 사람이 키우던 토끼의 이름이었다. 린다는 타란티노에게 자신이 야외촬영을 가는 동안 허니 버니를 돌봐달라고 부탁했고, 타란티노는 부탁을 들어주지 못 했다. 결국 토끼가 죽자, 타란티노는 아만다 플러머의 배역 이름에 린다의 애완 토끼의 이름을 붙였다. 

 

78. 자동차 청소 후 지미가 빈센트에게 준 티셔츠에는 UCSanta Cruz Banana Slugs  로고가 그려져 있다. 이는 감독의 장난이 아니다. 실제로 UC Santa Cruz의 공식 마스코트가 Banana Slugs

 

79. 로자나 아케트는 미아 역으로 오디션을 봤지만, 조디역을 제안 받았다. 우마 서먼은 잠깐 허니 버니 역으로 거론되었다.

 

80. 식당 씬은 캘리포니아주, 호손시, 호손가 13763에 위치한 HawthorneGrill(원래 이름은 Holly's)에서 촬영했다. 그건물은 촬영 직후 철거되었다.

 

81. 이자벨라 로젤리니, 멕 라이언, 대릴 한나, 조안 큐작, 미셸파이퍼가 미아 월레스 역으로 면접을 봤다. 타란티노는 그들 중에서는 미셸 파이퍼를 선호했다.

 

82. 의상에 관해서, 타란티노는 프랑스 감독 장 피에르멜빌의 영향을 받았다. 장 피에르 멜빌은 자신의 캐릭터가 입는 의상은 그들의 상징적인 갑옷이라고 믿는사람이었다.

 

83. 에스겔서 구절은 <황혼에서 새벽까지> (1996)의 초고에서 가져온 것이다. 하비 케이틀이 연기한배역이 뱀파이어들을 마주한 채, 복도로 뒷걸음치며 치는 대사로 계획됐었다.

 

84. 2014년에 영국 보험회사인 Direct Line의 광고 시리즈에서 하비 케이틀은 자신이 연기했던 윈스턴 울프를 다시 연기했다.

 

85. 부치가 자신의 시계를 찾으러 아파트로 향하면서 첫 번째 집을 지나갈 때, 잭 래빗 슬림의 5달러 셰이크 광고를 들을 수 있다. 이는 잭 래빗 슬림에서 빈센트와 함께 미아가 5달러 셰이크를 받았던영화의 초반부를 생각나게 한다.

 

86. 영화판의 오래된 미신 중에 영화에 나오는 모든 시계는 4 20분으로 맞춰야 한다는 것이 있다(확실히, 전당포 벽에 붙어있는 모든 시계들은 4 20분으로 맞춰져 있다). 그러나 영화에서 두 개의 씬은 이 미신에해당되지 않는다. "Bonnie Situation"에서 지미, 빈스, 줄스가 부엌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을 때, 시계는 8 15분을가리키고 있다. 두 번째 시계는 빈스와 줄스가 가방을 찾으러 갈 때는 아침 7 22분이라고 가리킨다. 사실은 4 20분은 마리화나를 피운다는 은어다.

 

87. 부치의 권투 경기 광고의 윤곽은 다음과 같다:"쿨리지 대 윌슨" 그리고 "보슬러대 마르티네즈". 쿨리지 대 윌슨은 미국의 전 부통령과 대통령 캘빈 쿨리지와 우드로우 윌슨에대한 레퍼런스고, 보슬러 대 마르티네즈는 타란티노가 비디오샵에서 일할 적에 사귄 두 친구인 러셀 보슬러와제리 마르티네즈에 대한 레퍼런스다.

 

88. 대본 상에서 부치는 페더급 복서지만, 영화에서는부치의 상대 윌슨의 체중이 210파운드라고 언급하면서 부치도 헤비웨이트급임을 암시한다.

 

89. 트라이스타의 중역 몇몇은 랜스 역에 개리 올드먼을 생각했다. 이는 타란티노가 각본을 쓴 <트루 로맨스> (1993)에 나오는 비슷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90. 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롱테이크): 부치가 혼다에서 내려서 시계를 찾으러 갈 때, 카메라는 건물 사이의 부치가 울타리의 구멍을 지나 도로를 건너 아파트에 가기 까지를 촬영한다.

 

91. <펄프 픽션>에는 실제 판매하는 제품 2개가 나온다. 하나는 에스메랄다가 부치의 경기장 바깥에서 기다리고 있을 때, 그녀가마시는 컵 바닥에 적힌 "THERMOS"이고, 다른하나는 빈센트는 화장실에 가고 미아는 집에서 담배를 말고 있을 때, 테이블 위에 있는 "Drum" 담배다.

 

92. 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바디뷰): 마르셀러스가 부티의 차에 치이고 난 후, 마르셀러스를 내려다 보는 행인의 몸에서 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다.[4]

 

93. 제작 초기에 타란티노는 팀 로스를 빈센트에, 줄스에개리 올드먼으로 해서 "two English guys"라고 다시 쓰는 것을 고민했었다.

 

94. 유출된 서류에 따르면 여러 캐릭터에 대한 캐스팅 목록은 다음과 같다:

ü  펌킨: 팀 로스, 조니 뎁, 크리스천슬레이터, 개리 올드먼, 니콜라스 케이지, 에릭 스톨츠, 존 큐작

ü  허니 버니: 아만다 플러머, 패트리샤 아케트, 릴리테일러, 제니퍼 제이슨 리, 브리짓 폰다, 피비 케이츠, 마리사 토메이

ü  빈센트 베가: 마이클 매드슨, 존 트라볼타, 알렉볼드윈, 개리 올드먼, 윌리엄 패터슨, 제이스 패트릭, 앤디 가르시아, 마이클키튼, 덴젤 워싱턴, 숀 펜, 팀 로스, 데니스 퀘이트, 로버트캐러딘, 알렌 퀸

ü  줄스: 로렌스 피쉬번, 새뮤얼 L. 잭슨, 에디머피, 찰스 S. 더튼, 마이클비치

ü  부치: 맷 딜런, 숀 펜, 니콜라스케이지, 아이단 퀸, 조니 뎁

ü  파비엔: 이레네 제이콥, 마리아 드 메데이로스, 줄리 델피, 엘리나 뢰벤존, 에마뉘엘베아르

ü  윈스턴 울프: 하비 케이틀, 알 파치노, 대니드비토, 새뮤얼 L. 잭슨,알렉 볼드윈, 마이클 키튼, 존 트라볼타, 크리스토퍼 워큰, 마이클 파크스,찰스 S. 더튼

ü  랜스: 존 큐잭, 에릭 스톨츠, 마이클키튼, 크리스천 슬레이터, 개리 올드먼, 로버트 캐러딘, 빌 팩스턴, 조니뎁, 니콜라스 케이지, 새뮤얼 L. 잭슨, 에릭 로버츠

ü  조디: 패트리샤 아케트, 브리짓 폰다, 제니퍼빌스, 팸 그리어, 느부쉬 라이트, 캐시 그리핀, 앤젤 아빌레스, 소피아코폴라, 재스민 가이, 타이라 페렐, 릴리 테일러, 제니퍼 제이슨 리

ü  미아 월레스: 버지니아 매드슨, 마리사 토에미, 패트리샤아케트, 앨프리 우더드, 제니버 빌스, 팸 그리어, 피비 케이츠, 브리짓폰다, 느부쉬 라이트, 재스민 가이, 앤젤라 바셋, 아네트 오툴, 데브라윙거, 로빈 라이트, 신다 윌리엄스, 멕 틸리

ü  쿤스 대위: 크리스토퍼 워큰, 숀 펜, 토미리 존스, 마이클 파크스, 윌리엄 드베인, 새뮤얼 L. 잭슨, 찰스 S. 더튼, 로버트 드 니로, 윌리엄피터슨, 알 파치노

ü  마르셀러스 월레스: 빙 레임즈, 새무얼 L. 잭슨, 켄 포리, 시드 헤이그, 제임스이글하트, 짐 브라운, 버니 케이시, 칼 웨더스, 로저 E. 모슬리, 맥스 줄리앙, 토니 토드, 빌듀크, 델로이 린도, 찰스S. 더튼

ü  에스메랄다 빌라보스: 안젤라 존스, 마리아 드 메데이로스,앤젤 아빌레스

ü  메이너드: 크리스 펜, 브루스 캠벨, 존폴리토 , 다윈 조스턴, 시드 헤이그, 프랭크 더블데이, 제시 빈트, 크레이그하만, 제임스 파크스, 토니 토드.

ü  제드: 크리스토퍼 존스, 숀 펜, 마이클파크스, 크레이그 하만

 

95. 딕 밀러는 울프가 피투성이 자동차를 처리하는 쓰레기장의 주인 몬스터 조를 맡아서 잠깐 촬영을했다. 그러나 밀러의 씬은 영화에서 삭제됐는데, DVD에서는볼 수 있다.

 

96. 지미는 'Orbit'의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입고 있다. Orbit는 메트로 디트로이트의 지역 신문으로 타란티노가 메트로 디트로이트에서 <저수지의 개들> (1992)을 홍보하러 왔을 때 취재하러왔었다.

 

97. <펄프 픽션> <저수지의 개들>(1992)는 범죄자들이 아침식사를 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팀 로스는 두 영화의 오프닝모두에 출연함으로써, 두 씬의 연관성을 높여준다.

 

98.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에서 1997 11월호 구독자에게만 나눠준 독립영화 특별 부록에 최고의 독립영화 50선이있는데, 거기에 <펄프 픽션>도 이름을 올렸다.

 

99. <펄프 픽션>은 존 트라볼타 커리어에서 성공한 두 번째 작품(첫 번째 작품은 <마이키 이야기>)으로널리 알려져 있는데, 다이하드 프랜차이즈 외에 변변한 작품 활동을 하지 못 한(<마이키 이야기> 제외)브루스 윌리스에게도 똑같은 의미를 지녔다. <펄프 픽션> <노스바스의 추억>(1994)에서 맡은 역할 덕분에, 윌리스는 A급스타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100. 영화후반부, 차를 폐차장으로 가져 갈 때, 울프는 흥겹게 빈센트를"래시 라루"라고 부른다. 래시 라루는 1940년대와1950년대 서부 영화에서 주로 카우보이를 연기했던 배우다. 래시는 특히 올가미를 잘 썼는데, 이를 사용해서 악당을 제압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