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 픽션 트리비아-2 쥴리엣 영화관

101.엠파이어 매거진에서 역대 최고 영화 500선중 9위에 뽑혔다(2008 9).

 

102.The Bonnie Situation에서 줄스는"Kool and the Gang"이라고 말한다. <펄프픽션>에서 먼저 나오는 음악이 Kool & theGang"Jungle Boogie"이며(이 음악이 들릴 때, 마치 누군가가 라디오 주파수를 바꾼 것처럼 들린다), 줄스와 빈스가 암스테르담과 사소한 차이에 대해 대화할 때 배경음으로 나온다.

 

103.엠파이어 매거진에서 역대 최고 영화 301선중 5위에 뽑혔다(2014 7).

 

104.줄리아 루이 드레퓌스의 매니저에 따르면, 줄리아는시트콤 <사인필드>에 집중하기 위해 미아 월레스역을 거절했다(1989).

 

105.줄리아 스위니(라켈 역)과 스티븐 허버트(김프 역)는부부지만, 1994년에 이혼했다.

 

106.빙 레임즈와 하비 케이틀은 얼굴 정면보다 뒤통수가 먼저 화면에 나온다. 레임즈와 케이틀이 같은 화면에 나오는 일은 없지만, 후반부에 서로통화를 한다.

 

107.줄스의 차인 1974년형 셰비 노바는 풀샷으로잡히지 않는다. 외관과 차 내부의 일부분만 볼 수 있다.

 

108.영화 출연진에 오스카 수상자가 두 명 있다. 크리스토퍼워큰과 쿠엔틴 타란티노다. 그리고 오스카에 노미네이트된 사람은 다섯이 나온다. 존 트라볼타, 새뮤얼 L. 잭슨, 우마 서먼, 팀 로스, 하비케이틀이다.

 

109.타란티노와 새뮤얼 L. 잭슨은 여러 번 같이작업을 했지만, 그 둘의 첫 작업은 <펄프 픽션> (1994)이다. 타란티노가 각본만 맡은 <트루 로맨스>를 첫 작업이라고 우긴다면 할 말은 없지만. <트루 로맨스> (1993)는 토니 스콧이 감독했다.

 

110.빈센트가 쓰는 총은 1911A1 자동화기에 크롬으로도금하고, 진주로 손잡이를 마감 처리한 45ACP 권총이다. 줄스의 총은 빈스의 권총처럼 크롬 도금에 진주로 손잡이를 마감 처리한StarModel B 9mm 권총이다.

 

111.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영화 속 음악): 미아 월레스(우마서먼)는 빈센트 베가(존 트라볼타)와 함께 잭 래빗 슬림을 나와 집에 돌아와서 "Girl, You'llBe a Woman Soon"을 따라 부르며 춤을 춘다. 부치(부르스 윌리스)"FlowersOn The Wall"을 따라 부르는데, 운전 중이기 때문에 춤은 안 춘다.

 

112. 2008 6월 미국 국립영화학교에서 갱스터 장르 부문 최고 영화 10선에서 7위에 선정됐다.

 

113.실베스터 스탤론이 부치 역으로 잠깐 거론됐다.

 

114.펌킨과 허니 버니의 대사 "All right,everybody be cool, this is a robbery! Any of you fucking pricks move, and I'llexecute every motherfucking last one of ya!"FunLovin' Criminals가 부른 노래 "Scooby Snacks"의가사로 쓰였다.

 

115.타란티노에 따르면, 제니퍼 애니스턴이 아깝게미아 월레스 역을 놓쳤다고 한다.

 

116.영화 초반부에 허니 버니가 "Any of youfucking pricks move, and I'll execute every motherfucking last one of ya!"라고소리친다. 영화 마지막 씬에서 허니 버니의 대사가 "Anyof you fucking pricks move, and I'll execute every last one of ya motherfuckers!"로 살짝 바뀐다.

 

117.앨프리 우더드, 할 베리, 애너벨라 쇼라가 미아 월레스 역의 오디션을 봤다.

 

118.전당포 벽을 보면, "SW 4913"이라고적힌 번호판이 있다. 이는 우연의 일치, 뭐 그런 게 아니라스미스 앤 웨슨 4913 권총에 대한 타란티노의 오마주다.

 

119.'배니티 페어'에서 주최한 2013 펄프 픽션 회고전에서타란티노는 미라맥스가 빈센트 베가 역에 숀 펜이나 윌리엄 허트를 넣도록 압력을 넣었다고 회상했다. 홀리헌터도 제작자들이 미아 월레스 역으로 낙점하고 있었다.

 

120.테네시에 대한 레퍼런스 세 개:

                            i.    녹스빌잡화점에서 부치의 증조부가 구매한 금시계

                           ii.    부치가녹스빌로 갈 때 스카티와 한 통화 내용: "next time I see you will be onTennessee time"

                          iii.     전당포벽에 걸려있는 테네시주 번호판인 "CAC-308"

 

121.54명의 출연 배우들 중에서 50명이 <펄프 픽션>으로이름을 알렸다.

 

122.로저 에이버리의 실력은 타란티노 각본의 전신인 "PandemoniumReigns"과 에이버리의 단편 대본을 합치면서 두드러진다. 부치와 파비엔 씬은대부분 에이버리의 작품이다.

 

123.타란티노가 브루스 윌리스의 소속사에 갔을 때, 자신을조 헬렌벡이라고 소개했는데, 이는 마지막 <보이스카웃> (1991)에서 브루스 윌리스가 맡은 배역의 이름이다. 그리고타란티노의 절친이자 <트루 로맨스> (1993)의감독 토니 스콧이 이 영화를 감독했다.

 

124.새뮤얼 L. 잭슨은 <저수지의 개들> (1992) 오디션도 봤었다. <저수지의 개들><데스프루프> (2007)을 제외하면 새뮤얼 L. 잭슨은 타란티노의 영화전편에 출연했다.

 

125.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맨발 페티쉬): 미아 월레스의 발과 춤추는 맨발을 근접 촬영했다.

 

126. 원래<펄프 픽션>은 트라이스타에서 기획됐지만, 거절당하고 나서 미라맥스가 제작을 이어받았다.

 

127.<펄프 픽션>이 소니에서 검토 중일 때, 다니엘 데이 루이스를 빈센트 베가역으로 눈 여겨 보고 있었다.

 

128.월레스의 가방 안에 무엇이 들어 있을지 추측이 많다. 하지만타란티노는 이를 관람객의 상상에 맡겨두기로 했다. 가방 소품에는 전구와 배터리가 들어있었다.

 

129.파비엔의 역할은 이렌 자코브가 구상하고 쓴 것이다. 자코브는<세 가지 색: 레드>(1994)의 출연을 고사했다.

 

130.스티븐 슈나이더가 쓴,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101가지 영화에 <펄프 픽션>이선정되었다.

 

131.타란티노는 제드 역에 크리스토퍼 존스를 뽑고 싶어 했다.

132. "Call for Phillip Morris"는 담배 마케팅 캠페인에서 나온 말이다. 1934년 라디오에서 조니 로벤티니가 시작한 벨보이(bellshop) 캐릭터가필립 모리스가 후원한 TV프로그램에 등장하면서 1950년대중반까지 사용되었다. 로벤티니에 따르면, 그는 방송 중 공연과공개 행사에서 자신의 전매특허 대사 "Call for Phillip Morris"50만 번이나 말했다. 녹음한 것까지 합치면, 그 횟수는 두 배가 될 것이다. <펄프 픽션>뿐만 아니라 스티븐 킹의 <그것>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에서도 "Call for PhillipMorris"가 사용되었다.

 

133.랜스 역할은 존 큐작을 위해 썼는데, 큐작이 배역을패스하자, 차선책인 에릭 스톨츠가 바로 캐스팅됐다.

 

134.윈스턴 "울프" 울프(하비 케이트)의차는 아큐라 NSX.

 

135.<저수지의 개들> (1992)에서 미스터 오렌지를 맡은 팀 로스는 <펄프픽션>에서 펌킨 역을 맡았다. 펌킨(호박)도 오렌지색이다. 오렌지와호박은 열매다. 미스터 오렌지와 펌킨이 가지는 공통점처럼.

 

136.잭 래빗 슬림 씬에서 미아는 자신이 주문한 5달러셰이크의 체리를 절대 먹지 않는다.

 

137.트라이스타가 프로젝트를 포기하고 나서, 하비바인슈타인은 159페이지 원고를 받자마자 이렇게 말했다. "이좆같은 전화번호부는 뭐야(What is this, the fucking telephone book)?"

 

138.<펄프 픽션>은 미국보다 한국, 일본, 슬로바키아에서먼저 개봉했고, 공식적인 첫 개봉은 1994 5월 깐느 영화제였다. <펄프 픽션> 1994 9 23일 뉴욕 영화제에서 본격적으로 미국 상영을 시작하기 전에 뮌헨에서 로카르노까지 세계 영화제를 돌아다니며 상영을했다. 이 영화가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개봉한 날짜는 1994 10 14일이며, 상기에언급한 나라에서는 하루 전에 개봉했다.

 

139.갱스터와 관련된 영화지만, 이 영화에서 출연하는경찰은 제드뿐이다(실은 경비원이다).

 

140.권투 시합 후, 부치가 호텔에서 쉴 때, 객실 TV에서 영화를 틀어주고 있다. 이 영화는 <The Losers> (1970).

 

141. 사이프레스힐은 에스겔서 25:17을 샘플링해서 1995년 앨범 "Cypress Hill III: Temples of Boom"의 수록곡 "Make A Move"에 넣었다.

 

142.<펄프 픽션>은 챈들러 린도어가 출연한 유일한 영화다. 챈들러는 어린 부치역을 맡았다.

 

143.타란티노가 촬영 마지막 날에 크리스토퍼 워큰을 카메오로 불러서, 워큰은 같은 영화에 나온 다른 배우들을 만나지 못 했다. 대신, <신의 전사> (1995)에서 워큰은 에릭 스톨츠와 같이출현하게 되었다.

 

144.<펄프 픽션>은 지금까지 새뮤얼 L. 잭슨과 타란티노가 한 장면에서 같이나온 유일한 영화다. 그 둘은 타란티노가 각본을 쓰고, 감독도한 <장고 분노의 추적자> (2012)에도 같이출연하지만, 같은 장면에 나오지는 않는다.

 

145.<저수지의 개들> (1992)에 출연한 팀 로스, 스티브 부세미, 로버트 루스, 쿠엔틴 타란티노, 하비케이틀, 로렌스 벤더는 <펄프 픽션>에도 출연했다. 팀 로스와 로버트 루스는 커피숍에서 같이 출연했다. 타란티노와 케이틀은 bonnie situation에 나왔다. <저수지의 개들> 멤버 중에 이 네 명을 제외한, 부세미와 벤더는 <펄프 픽션>에서따로 등장한다.

 

146.하비 케이틀은 2014년에 영국의 보험회사 "Direct Line"의 연속 광고 시리즈에 자신의 배역을 다시 맡았다. 그러나 다음의 시청자 인터뷰를 보건대, 반응은 썩 좋지 않았다. "울프에 대한 매력이 떨어졌어요. 울프는 신비한 멋이 있는사람이었는데, 싸구려 캐릭터가 되어버렸잖아요." <펄프픽션>은 광고보다 20년이나 먼저 만들어졌고, 케이틀은 그때에 비해 나이가 들었지만 여전히 기품 있었다. 광고는지금도 영국에서 틀어주고 있다. 최근의 광고에서 한 여성이 케이틀에게 이런 대사를 한다. "커피 여기 있어요, 울프씨. 크림 듬뿍, 설탕 듬뿍이에요."그러면 케이틀은 <펄프 픽션>에서지미(쿠엔틴 타란티노)에게 한 것처럼 고갯짓을 한다. 또한 이 광고에서 윈스턴 울프는 메이드 인 차이나 컵이 아니라 일회용 종이컵을 들고 서있는데, 원작을 생각해보면 굉장히 재미있는 장면이다.

 

147. 빈센트가헤로인을 사러 왔을 때, 랜스를 잘 보면 허리에 타탄 셔츠[5]를두르고 있다. 타탄의 색은 빨간색, 검은색, 노란색이다. 이는 월레스 조직의 타탄 무늬이며, 월레스 부부와도 관련 있다.

 

148.영화에서 묘사된 것과는 달리, 헤로인은 코로흡입하는 것보다, 주사로 할 때 남용하기 쉽다.

 

149.빈센트가 마르셀러스의 집으로 미아를 데리러 가는 씬에서,(더스티 스피링필드의 "Son Of A Preacher Man"이 돌연꺼지면서)레코드 바늘이 턴테이블에서 들어 올려진다. 이 바늘은오디오 테크니카의 P-mount cartridge, 호화저택에는 어울리지 않는 저렴한 제품이다. 이는 마르셀러스와 미아가 고급 제품을 사기 위해 돈을 처바르기보다는, 저렴하면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묘사로 보인다.

 

150.월레스의 가방은 <커뮤니티> (2009) 시즌 2, 19"Critical Film Studies"에서 여러 번 언급되고, 등장도 한다. 제프는 아베드가 영화와 팝컬쳐를 사랑하고, <펄프 픽션>을 수없이 언급하는 것을 보고는 깜짝 선물로가방을 사서 보관한다. 아베드는 제프에게 <쿠거 타운> (2009)에 엑스트라로 출현하는 것을 논의했는데, 이때, 제프는 아베드가 팝컬쳐에 흥미를 잃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누군가가가방 안에 든 것이 무언지 보려고 하고, 다른 이들은 이를 막으려는 싸움 와중에 가방은 불에 타버린다.

 

151. 부치가링에서 죽인 상대는 윌슨이라고 언급되는데, 이 윌슨이라는 이름은 <워터프론트> (1954)에서 테리 말로이에게 타이틀 매치를 신청한 남자의 이름에 대한 레퍼런스일 가능성도 있다.

 

152.1997년 가을, <펄프 픽션> TV에서방영하기 며칠 전에, 예고 영상으로 빈센트 베가와 줄스 윈필드가 쉴 새 없이 총을 쏘는 장면을 보여줬다. 그런데 본편에서 보다 총을 훨씬 더 오래 쏜 것은 안 비밀

 

153.미국 국립영화학교에서 1998년에 선정한 최고의미국 영화 100선에 선정되었다.

 

154.우마 서먼은 <펄프 픽션>이 영화상 후보에 오른 그 해에 유일한 오스카 여우조연상 후보자였다.

 

155.줄스가 빈센트에게 미아의 발 마사지를 해준 사람이 어떻게 됐는지 말해 줄 때, 마르셀러스의 부하들이 록키 호러의 집에 가서, 발코니에서 마사지사를끌어내 밖으로 던진 과정을 설명한다. 이어지는 설명을 들어보면, 록키호러도 마르셀러스가 창 밖으로 던져버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56.빈센트 베가(존 트라볼타)가 약물에 중독된 미아 월레스(우마 서먼)을 살리기 위해 랜스(에릭 스톨츠)의집으로 데리고 오는 것은 <빽 투 더 퓨처> (1985)에대한 교묘한 레퍼런스다. 원래 에릭 스톨츠는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의 시간여행의 마스터피스 영화에서 마티맥플라이로 출연해서 대부분의 장면을 찍었지만, 마이클 J. 폭스로교체당한다. 레퍼런스는 랜스가 히스테릭하게 자신의 의학 서적을 찾는 장면에서 찾을 수 있다. 자세히 보면, 랜스의 TV 옆에보드게임 두 개가 쌓여있다. 위에 있는 것은 "Operation",그 아래에 있는 것은 "The Game of Life"라는 게임이다. <빽 투 더 퓨처>에서 마티 맥플라이(마이클 J. 폭스)가 차에치이고 나서, 과거의 어머니를 만나 저녁 식사에 초대 받았을 때, 초기형 TV가 등장하는데 그 왼편에 같은 보드게임 두 개를 찾을 수 있다.

 

157.브루스 윌리스와 하비 케이틀은 <위험한상상> (1991)에 같이 출연했다.

 

158.<펄프 픽션> 1994년 그 해의 R등급영화 중 세 번째로 많은 수익은 번 영화다. <트루 라이즈>(1994)(1 4620만 달러)<스피드> (1994)(1 2120만 달러)는 해당 타이틀을 놓쳤다. 1994년에는 <포레스트 검프> (1994)가 벌어들인 32960만 달러가 압도적이었지만, <펄프 픽션>도그 해 수익 10위 안에 들어갈 만큼의 돈을 벌었다. 

 

159.영화 초반에, 빈센트는 부치를 쪼다(punchy)라고 부른다. 부치역으로 거론되었던 실베스터 스탤론은<록키2> (1979)에서, "난 쪼다가 아냐(I ain't punchy )"라고말한다.

 

160.존 트라볼타, 새뮤얼 L. 잭슨, 브루스 윌리스는 존 맥티어넌 감독과 작업한 적이 있다. 트라볼타와 잭슨은 <베이직>(2003)에서 맥티어넌 감독과 함께 작업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그 둘이 같이 출현한두 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윌리스는 <다이하드> (1988), <다이하드3> (1995)로 맥티어넌감독과 함께 작업했다. <다이하드3>에서는 잭슨도나온다.

 

161.부치는 마르셀러스와의 대화에서 첫 마디를 내뱉을 때까지,36초 동안 마르셀러스의 말을 듣고 있었다.

 

162.로저 에버트의 최고의 영화 리스트에 <펄프픽션>이 있다.

163. <펄프 픽션> (1994)에 출현 후, 존 트라볼타는 바로 <겟 쇼티> (1995)에 출연하다. 2년 후 새뮤얼 L. 잭슨은 <재키 브라운>(1997)에 출연한다. 두 영화 모두 엘모어 레너드의 소설이 원작이다.

 

164.<펄프 픽션>에서 새뮤얼 L. 잭슨과 빙 레임즈는 범죄자로 나온다. <이중노출> (1995)에서 이 둘은 경찰과 범죄자로법의 반대편 입장에 선 인물들로 나온다. 게다가 폴 칼데론도 이중노출에 언더커버 FBI 요원으로 등장한다.

 

165.부치가 아버지의 시계를 찾으러 돌아가는 아파트는 캘리포니아주, 북부 할리우드, 길모어가  11755에서 촬영했다. 그러나바로 다음 장면인 아파트 내부는 다른 장소에서 찍었다.

 

166.감독 트레이드마크(쿠엔틴 타란티노): (레드 애플 담배): 잭 래빗 슬림에서 빈센트와 미아가 자리에앉는 장면을 보면, 미아가 레드 애플 담배갑을 들고 있다.

 

167.부치가 아파트로 가는 길에, 주의를 기울이면희미하게 "This is the Jack Rabbit Slim's..."라는 말이들린다. 초반부에 빈센트가 미아를 데려갔던 바로 그 식당이다.

 

168.윈스턴 울프는 줄스와 빈센트를 도와 불법적인 물건들을 처리한다. 하비 케이틀은 <블루 칼라>(1978)에서도 똑같은 일을 한다.

 

169.화장실에 숨어있던 남자(알렉시스 아케트)가 들고 있던 리볼버는 스미스&웨슨 686이다.

 

170.몬스터 조는 <코만도> (1985)Surplus City에서 2.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촬영되었다.

 

171.빙 레임즈는 <펄프 픽션>의 마르셀러스 월레스 역에 출연하기 위해 <르네상스 맨> (1994)의 배역을 거절했다.

 

172.지미 디믹(쿠엔틴 타란티노)의 집으로 쓰인 곳은 1972년에 작고한 언론인 잭 뮬린의 집이었다. 지금은 그의 아들이자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이었던 마이크 뮬린이 소유하고 있다. 로스 앤젤레스 타임즈의 20077 30일 호에 '헐리우드에 어울리는 이야기(A story arc worthy of Hollywood)'라는 제목으로 이와 관련된 기사가 나왔다.

 

173.빈센트는 미국과 다르게 유럽 영화관에서는 맥주를 판다고 말한다. 21세기인 지금은 미국에서도 영화관에서 술을 파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174.존 트라볼타와 브루스 윌리스는 <마이키이야기> (1989)<마이키 이야기2> (1990)에 같이 출연했다.

 

175.영화 시작부에, 브렛이 빈센트와 줄스에게 다음과같이 말한다.  "죄송하지만, 빈센트 씨의 이름을 들었지만, 아직 선생님의 이름은 듣지 못했어요." 줄스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내 이름은 피트다. 그리고 넌 못 빠져나가." 새뮤얼 L. 잭슨과 브래드 피트는 타란티노가 각본을 쓴 <트루 로맨스> (1993)에 같이 출연했다.

 

176.<그로스 포인트 블랭크> (1997)Ultimart 편의점 총격씬의 배경을 잘 보면, <펄프 픽션> 주연 4인방의입간판이 서있다. 이어지는 기관단총 총격씬에서 <펄프픽션>의 줄스 윈필드만 산산조각이 난다.

 

177.2018년까지,이 영화에서 오스카 연기상 후보에 오른 사람은 우마 서먼과 새뮤얼 L. 잭슨 뿐이다.

 

178.폴아웃 보이의 노래 '우마 서먼'<펄프 픽션>이언급된다. 물론 배우 본인에게는 이름을 써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다.

 

179.윈스턴 "울프" 울프가 마르셀러스와 통화하는 장면은 초현실적 퀄리티를 보여준다. 잘보면, 아침 일찍부터 울프는 집에서 파티를 열고 있고, 문너머로 사람들이 보이는데도 울프는 자신의 침실에서 조심스럽게 메모를 한 다음, 지미의 집으로 차를 타고출발한다. 지미의 집에서 울프는 줄스가 운전하는 차 안에서 빈센트가 우발적으로 마빈을 쏴 죽여서 생긴문제를  해결해준다.

 

180.<구혼작전> (1988)에서 새뮤얼 L. 잭슨은 패스트푸드 식당(맥도웰)을 털어간 강도를 묘사하면서,식당 직원 하나(루이 앤더슨)'뚱뚱한 놈(fatboy)'라고 부른다. <펄프 픽션>에서도 식당이 강도질 당하는 와중에 새뮤얼 L. 잭슨이 식당 직원(로버트 루스)에게'뚱땡이(fatmam)'라고 부른다.

 

181.존 트라볼타와 우마 서먼은 <!> (2005)에 같이 출연했다.

 

182.출연 배우 중에 버 스티어스(로저 역)와 피터 그린(제드 역) 1965 10 8일출생으로 생일이 같다.

 

183.존 트라볼타와 브루스 윌리스는 <마이키이야기> (1989)<마이키 이야기2> (1990)에 같이 출연했다.

 

184.사운드트랙에 오래되고, 인기 있었던 서핑 노래들이많이 나오지만, 정작 영화에서는 서핑에 대한 묘사, 언급, 암시가 전혀 없다.

 

185.하비 케이틀과 폴 칼데론은 <배드캅> (1992)에 같이 출연했다.

 

186.울프의 자동차 등록번호 "3ABM581"은애너그램이다. 우선 숫자를 글자로 치환하면(3 E, 5 S, 8 OO, 1 L), EABMSOOL이 된다. 이를 다시 애너그램하면 Esma Lobo"가 되는데 이는 부치 쿨리지을 태워준 택시 기사, 에스메랄다빌라보스의 약칭이 된다.

 

187.새뮤얼 L. 잭슨, 스티브 부세미, 하비 케이틀 이 세 명은 마이클 크라이튼 원작의영화에 출연했다. 잭슨은 <쥬라기 공원> (1993), 부세미와 케이틀은 <떠오르는 태양> (1993)에 출연했다.

 

188.존 트라볼타와 새뮤얼 L. 잭슨은 각자 더스틴호프만과 함께 영화를 찍은 적 있다. 트라볼타는 <매드시티> (1997)에서, 잭슨은 <스피어> (1998)에서

 

189.부치(브루스 윌리스)가 아파트로 돌아가 차를 주차하는 장면에서 1.75마일만 더 가면<작은 사랑의 기적> (1985)에서 나오는 " Pig Burger"가 나온다.

 

190.쿠엔틴 타란티노(Tarantino)와 존 트라볼타(Travolta)는 둘 다 성이 T로 시작할 뿐만 아니라, T 두 개, A 두 개가 있다.

 

191.지미의 집으로 쓰였던 곳은 <라스트 버진> (1982)에 나왔던 세 집에서 불과 세 블록 떨어진 곳에 있다.

 

192.부치가 챙겨간, 제드의 모터사이클에는 그레이스라는이름이 있다. 1994년에 발매된  제프 버클리의 유일한 정규 앨범 이름도 그레이스다.

 

193.전당포 씬은 <탐정 몽크> (2008)(#7.9)에 몇 번 나왔던 도로의 건너편에서 촬영했다.

 

194.스티브 부세미: 스케줄 문제로 지미 역을 거절한부세미는 잭 래빗 슬림의 웨이터 버디 홀리로 출연한다. <저수지의 개들> (1992)에서 부세미가 연기란 미스터 핑크는 웨이터에게 팁 주기를 거부했다.

 

195.로렌스 벤더: 식당 씬에서 나오는 긴머리의 여피족은이 영화 제작자, 로렌스 벤더다.

 

196.쿠엔틴 타란티노:[롱테이크] 줄스와 빈센트가 풋 마사지 논쟁을 하며, 엘리베이터에서 나와서 부터관객은 그 둘을 쫓아 브렛의 집으로 가는 미로 같은 복도를 지나 바깥 복도까지 갔다가 다시 브렛의 집 앞으로 간다. 이 씬은 테이크 한 번 만에 찍었다.

 

197.쿠엔틴 타란티노:[맨발] 우마 서먼은 이 영화에서 거의 맨발로 나온다.

 

198.쿠엔틴 타란티노:[레드 애플 담배] 오프닝을 보면 펌킨 앞에 레드 애플 담배가 보인다. 자세히 보면빨간 사과와 녹색 벌레가 보인다.

 

199.쿠엔틴 타란티노:[트렁크 촬영] 줄스와 빈센트가 총을 가지러 차 트렁크를 여는 씬은, 사람이 트렁크에들어가서 찍은 것이다.

 

200.쿠엔틴 타란티노:[] 택시 기사 에르메랄다는 신을 신고 있지 않았다.

 

201.쿠엔틴 타란티노:[레드 애플 담배] 부치와 미아 월레스도 레드 애플 담배를 태운다. <포 룸> (1995)에 등장하는 팀 로스의 배역도 같은 담배를 태운다.

202. 필 러마 인터뷰에 따르면, 마빈의 얼굴을 쏘는 건 트라볼타의아이디어였다. 원래 구상에서 마빈은 우발적으로 목에 총을 맞고 천천히,고통스럽게 죽어가는 것이었다. 빈센트와 줄스는 마빈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머리를 쏘기로결정한다. 트라볼타는 이러면 캐릭터에 대한 호감이 없어질 거라고 생각해서,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타란티노는 총알 한 발로 죽이는 것이 더 재밌을거라 여겨 이를 수용했다. 일설에 따르면 러마가 이 아이디어를 제안했다고 하지만, 본인은 팟캐스트 "I Was There Too"에나와서 이 일설을 부정했다.

 

203. 빈센트(존 트라볼타)가화장실(항상 펄프 픽션 책이 비치되어 있다)에 갈 때마다자신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긴다. 미아의 약물남용, 펌킨과허니 버니의 강도질 그리고 부치...

 

204. 바디 카운트: 여덟 명(여섯은화면에 직접 나오고, 둘은 언급만 된다)

 

205. 빈센트는 식당 화장실에서 읽던 책을 들고 떠난다. 부치의집에서 총에 맞을 때도 그 책을 들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206. 기적 씬에서, 화장실 남의 시선에서 빈센트와 줄스가 카메라를똑바로 보며 총을 난사한다. 이때 줄스의 어깨 부근에 총알 구멍이 세 개 보이는데, 줄스가 벽을 보려고 돌아섰을 때, 다른 구멍 세 개가 가슴에 맞았어야할 위치에 나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말로 기적이었음을 암시한다.

 

207. 새뮤얼 L. 잭슨이 말하길, 타란티노는 원래 맥스 줄리앙이 마르셀러스 월레스 역을 맡아주길 원했지만, 줄리앙은강간씩에서 거부감을 느끼고 배역을 거절했다. 배니티 페어의 특집 기사 "Cinema Tarantino: The Making of Pulp Fiction"에서 잭슨은"맥스 줄리앙은 월레스를 연기하지 않았어요. 녀석은 mack이고 goldie에요. 마치자기 팬들은 강간 장면을 보고 싶어하지 않은 것처럼 생각했죠"라고 말했다.

 

208. 빈센트를 죽인 기관단총은 군용 M10인데, Mac-10으로도 알려졌다. 이 총은 분당 1000발을 발사하고, 9mm 탄환30발들이 탄창을 쓴다. 총을 다 쏘는데 걸린 시간을 생각해보면, 아마도 빈센트는 탄창 하나 분량의 총알을 맞았을 것이다.

 

209. 줄스는 "마르셀러스 월레스는 월레스 부인을 제외하고누구에게도 장난질 당하는 걸(don't like to be fucked by anybody) 좋아하지않는다" 라고 앞으로 마르셀러스에게 생길 일을 예언한다. 마르셀러스는이 규칙을 어기는 사람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 말해준다.

 

210. 영화 초반부에 프랭크 웰리(브렛 역)는 죽임을 당한다. <호파>(1992)에서 프랭크는 킬러를 연기했다.

 

211. 부치가 김프에게서 도망쳤다가, 일본도를 들고 마르셀러스를구하러 다시 돌아왔을 때, 벽을 보면 시계들이 보인다. 마지막시계는 4 18분을 가리킨다. 요한복음 4:18 "너에게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라는 구절이다.

 

212. 빈센트와 줄스가 브렛의 아파트로 가는 복도에서 "StrawberryLetter 22"라는 노래가 다른 아파트에서 들려온다. 이 노래는 1970년대 브라더스 존슨의 히트곡이다.

출처: IMDB


[1]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이에서 유행했던 유명한 퍼머 헤어스타일. 미용사제리 레딩이 만들었다. https://en.wikipedia.org/wiki/Jheri_curl

[2] 1922~1970년 동안 활동한 미국의 유명 코미디 트리오

[3] Also, "Fox Force Five" is an alliterative name, a common themein Marvel comics

[4] DIRECTORTRADEMARK (Quentin Tarantino): (body view): After Marsellus is hit by Butch'scar, one can see the camera from Marsellus' body of the pedestrians lookingdown at him.

[5] tartan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된 것으로, 특히 직물에 굵기와 색깔이 다른 선을 서로 엇갈리게 해 놓은 바둑판무늬. , 타탄 셔츠=체크무늬 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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